본문 바로가기

건강

폭염 대비, 건설현장 온열질환 예방조치 점검 및 집중호우 대비

반응형

여름철 폭염과 집중호우는 건설현장에서 큰 위험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고용노동부는 다양한 예방조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성희 차관이 방문한 서울 마포구 공덕동 재건축 현장에서의 온열질환 예방조치와 집중호우 대비 상황을 점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온열질환 예방조치와 관리 실태

이성희 차관은 서울 마포구 공덕동 재건축 현장을 방문하여 이동식 에어컨, 얼음물, 얼음 목도리 등 보냉제품의 준비 상태를 점검했습니다. 또한, 근로자들의 휴게 시설과 폭염 시 작업 중지 사례 등 온열질환 예방조치의 이행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폭염 예보에 따라 신속히 예방가이드를 전파하고, 온열질환 예방시설에 대한 재정지원도 실시합니다.

 

집중호우 대비 안전조치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한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굴착면 붕괴와 감전 등의 위험요인을 점검했습니다. 이성희 차관은 현장 소장에게 집중호우 시의 안전조치 마련 여부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강조했습니다. 집중호우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간 기상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즉각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특별 대응기간 운영 계획

고용노동부는 6월부터 8월까지를 폭염·호우·태풍 특별 대응기간으로 설정하고, 관계기관 및 민간 재해예방기관과 협력하여 여름철 자연재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폭염과 장마철 전에 모든 안전조치를 꼼꼼히 준비할 계획입니다. 이 기간 동안 폭염 예보와 더불어 온열질환 예방 가이드를 신속히 전파하고, 예방시설에 대한 재정지원을 강화합니다.

 

맺음말

폭염과 집중호우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철저한 준비와 실천이 필요합니다. 고용노동부의 점검과 특별 대응기간 운영은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을 통해 여름철에도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기상청의 최신 정보를 참고하여 안전한 일상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을 통해 여름철 폭염과 집중호우에 대비한 안전조치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고, 실천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고용노동부와 관계기관의 노력에 따라 안전한 작업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모든 현장에서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온열질환 예방 체크리스트

반응형